2008.08.03 04:19

나라를 지키는 그녀들! 그녀들은 우리 군의 어머니! (2)

 그렇다면 북한의 경우엔 여군은 어떤 모습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북한 여군의 모습들

  북한에서는 여군의 경우 남성과 똑같이 16~17세에 입대하게 됩니다. 북한 여군은 매년 9~10월 정도에 중학교(우리의 고등학교) 졸업생을 대상으로 사전에 지명하여 선발합니다. 물론 지원입대도 가능합니다. 여군의 의무복무 기간은 병사 7년, 군관(장교)은 10년 정도입니다. 이들은 대체로 행정·통신·방공·간호·전투요원 등 모든 병과에 배치되며 소수의 여군은 특수부대에서 활동하기도 합니다.

 

북한군은 여군 비율이 높은데 이것은 남성들의 군입대 감소보다 여성의 군입대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군단급에는 군단 무전결속소(중계소: 대대 약 450명)를 비롯해 군단 보위부(기무사 예하) 여군소대(약 40명)까지 대략 700여 명의 여군이 보직돼 있습니다.

 

또한 북한에서 여군은 각 군단 및 사단 이하 부대에 소속된 통신부대·군의소(군병원)·군단예술선전대와 사단별로 배치돼 있는 대공(對空) 고사총(14.5㎜ 구경) 부대에 주로 복무합니다.

 

한 탈북 여군은 "북한에서 여군도 출신성분과 '빽', 미모에 따라 팔자가 달라진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여군들이 가장 희망하는 부대는 군의소고, 뒤를 이어 통신부대와 예술선전대로 지원자가 몰리지만, 반면에 고사총 부대는 모든 여군이 기피합니다.

그 이유는 여성 고사총 부대 출신들이 5~6년간의 군복무를 마치고 제대하면 몸이 성한 곳이 없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북한 여군의 모습

 

 

북한의 여군은 1936년 4월 중국의 만강 부근 수림에서 조직된 여군중대가 시초이며, 이후 6·25전쟁 등을 거치면서 꾸준히 성장해 창설된 지 56년 만인 92년에 첫 여성 장령(장군)을 배출했다고 합니다.

 

특이한 점은 북한군은 군 복무 중에는 남녀가 공식적으로 사귈 수 없으며 규정을 어기고 몰래 사귀다 보위부·정치부에 알려지게 되면 바로 생활제대(불명예 제대)를 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럼에도 불구하고 10년 장기복무로 끊임없이 이성교제가 문제시되고 있다고 하는데, 군대도 사람 사는 곳이니 만큼 연애 감정만큼은 통제할 수가 없나 봅니다.

 

북한이 현재 여군들을 위해 특별히 배려하는 것은 복무 중 일부 부대이기는 하지만 북한산보다 질이 좋은 중국제 분(파운데이션)과 크림을 배급하는 것, 그리고 제대하면 북한 사회에서 여성으로서는 드물게 군 경력을 인정해 초급 간부를 선발할 때 유리하도록 고려해 주는 정도라고 하네요.

 

 

우리 한국 여군과 비교해보면 북한에서는 여군으로 들어가는 것이 매우 보편화 되어 있고, 남녀 간의 구별이 확실함으로 미루어 보아 군 생활에 있어 여군은 불평등한 사항이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이제는 여군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녀들의 마음에는 어느 나라에서나 다 나라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 한국의 여군들은 그녀들의 마음 속에 큰 애국심과 함께 어머니의 마음으로, 한국이 보다 안전하여 한국의 자식들인 우리 모두를 안전하게 지키고자 가슴 깊이 여군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히 임해오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그녀들을 잊지 말고, 나라를 위하는 그녀들을 응원해야할 것입니다.

 

 

그 이름도 찬란한 한국의 여군! 앞으로도 파이팅입니다!!!

 

 

사진 출처:

 

(1) 네로의 조그 블로그 http://www.i-nero.com/iblog/?no=24
(2) 국방일보

http://kookbang.dema.mil.kr/kdd/CultureTypeView.jsp?writeDate=20070510&writeDateChk=20070510&menuCd=2004&menuSeq=36&kindSeq=1&menuCnt=30935

 

기사 출처:

 

조선일보

http://srchdb1.chosun.com/pdf/i_service/read_body.jsp?ID=2008072600029
국방일보

http://kookbang.dema.mil.kr/kdd/CultureTypeView.jsp?
writeDate=20070510&writeDateChk=20070510&menuCd=2004&menuSeq=36&kindSeq=1&menuCnt=30935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