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9.01 17:18

국민교육헌장 - 학교에 공산군이???!!!

라셨죠???

  학교에 공산군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그 시절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교육에 관한 내용이에요~^^;


  그럼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국민교육헌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민교육헌장 [國民敎育憲章]

국민의 윤리와 정신적인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하여 1968년 12월 5일 박정희 대통령에 의하여 반포된 헌장.

 

(사진 자료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홍보지원총괄과)


  국민교육헌장’이 제정된 이유는 첫째, 조상의 훌륭한 전통과 유산이 계승 ·발전되지 못하고 있으며, 둘째, 물량적 발전에 비하여 정신적 가치관 사이의 조화로운 융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셋째, 국민의 국가의식과 사회의식이 결여되어 민족 주체성이 결핍되어 있으며, 넷째, 국민교육의 지표가 불분명하여 학교교육에서 정신적 ·도덕적 교육이 소홀히 취급되고 있다는 시대적 ·환경적 여건의 불합리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이 헌장은 개인 ·사회 ·국가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시키고 앞으로 국민이나 국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민교육헌장’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 모든 교육의 근본 지표가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헌장은 초장에서 한민족의 긍지와 사명의식을, 중장에서는 생활의 규범 ·덕목을, 종장에서는 조국통일의 실현과 민주주의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헌장의 기본정신은 ① 민족주체성의 확립, ② 전통과 진보의 조화를 통한 새로운 민족문화의 창조, ③ 개인과 국가의 조화를 통한 민주주의 발전으로 집약될 수 있다. ( 출처 : NAVER 백과사전 )

 


☆ 1972년 <국민교육헌장 풀이> 교과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72년에 발간된 국민학교 국민교육헌장 풀이 교과서의 모습이랍니다~

  그때 그 시절 어린 학생들은 국민교육헌장을 꼭 ~ !! 외워야했다고 합니다.

  국민교육헌장을 외우지 못해서 선생님께 꾸중 듣고 집에 가지 못하고 혼자 남아서 끝까지 외우고 가야했던 이야기도 있다는군요.

  (암기가 쥐약인 친구들은 생각만 해도...)


  이것이 바로 1970년대 우리 교실의 모습이었습니다.

 


  군사력 강화과 산업발전이라는 목표를 위해 온 국민의 힘을 모아야 했던 1970년대.

  당시의 국민 학생들도 근검절약과 저축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한민국 국민의 단결과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시키켜 선진국으로 나가기위해 노력했던

 시대 분위기를 알 수 있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는 낯선 모습이겠지만, 그시절 학교에서는 반공정신을 공부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북한 평화와 화합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2000년대와 달리

  1970년대 교과서에는 ‘공산간첩을 모조리 잡아낸다.’ ‘공산군을 무찌르고 통일을 이룩해야한다’라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1970년대 시대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국민교육헌장을 통해 1970년대 교육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세요?? 지금과는 다른 시대 분위기를 느끼실 수 있으셨나요? ^-^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