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9.02 00:13

생활속의 정보통신 2(3G이동통신에 대하여)

안녕하세요ㅎㅎ

요즘 비가 아주 많이 내리고 있네요.

그와 더불어 기분도 우울해지기 쉽구요 ㅠㅠ

하지만 기운을 내어보아요 ㅎㅎ

 

오늘은 지난번에도 말씀드린듯이 휴대전화서비스에 관하여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 휴대전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것은 각 통신사별로 현재 제공되고 있는 3G서비스에 대해 가격적인 요소는 제외를 하고 비교를 하고자 합니다.

 

현재 한국에서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는 SKT, KTF,LGT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 3G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요. 그런데 이 3G라고 해서 모두 같은 3G의 방식이 아니랍니다. 아 그전에 3G가 무엇인지부터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G란 3세대 이동통신의 약자로서 이동통신의 통신 속도라 2Mbps를 넘어서게 되어 영상통화를 하는데 부담이 없는 데이터속도를 달성하게 되면 3G라고 부른답니다. 그런데 이 3G의 각 서비스들도 각 통신사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크게 보자면 SKT와 KTF가 사용하는 WCDMALGT가 사용하는 CDMA2000EVDO-리비젼A의 방식이 있어요.

 


KTF의 WCDMA서비스 SHOW(출처 KTF)

 

 

먼저 첫째로 WCDMA같은 경우에는 이전과는 사용주파수 대역이 완전히 달라서 새롭게 기지국을 만들고, 기기설비를 설치해야 되요. 대신에 통신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요.

두 번째로 LGT가 사용하는 리비젼A의 방식은 기존의 2G 이동통신인 CDMA2000에서 업그레이드과정을 가하여 다운로드 속도를 상승시켜 화상전화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랍니다. 리비젼A방식은 속도가 WCDMA보다 최고속도가 느리지만 회선이 상대적으로 안정되어서 최고속도에 근접해서 속도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럼 이 두 서비스를 어디한번 비교해볼까요?

 

먼저 속도입니다

3G의 생명은 흔히들 영상통화와 무선인터넷의 속도라고 하지요. 그럼 두 서비스의 속도차이는 어떨까요? 위에서도 살짝 알려드렸지만 최고속도면에서 보자면 WCDMA의 속도가 더 빠르답니다(14.4Mbps). 하지만 WCDMA는 아직 회선의 확보가 완전하지 않고, 또한 휴대전화의 기기특성상 14.4Mbps의 속도를 다 발휘하지는 못하고 평균3.0Mbps의 속도를 내고 있지요. 그리고 다음은 리비젼A입니다. 리비젼A 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2G의 장비를 기초로 업그레이드 과정을 거쳐서 3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랍니다. 최고속도 면에서 본다면 WCDMA보다 떨어지지요. 하지만 2G의 장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회선이 안정되어 있어서 사실상 3.0Mbps의 속도를 내고, 휴대폰이라는 장비의 특성상 3.0Mbps이상의 속도는 거의 소화해내기 힘들다는 면에서 둘 사이의 차이점은 거의 없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통화품질의 문제입니다.

3G이전까지는 S통신사의 통화품질이 훨씬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800Mhz의 주파수대역을 사용하여 전파의 도달력이 좋았었기 때문인데요. WCDMA에서 부터는 WCDMA를 사용하는 통신사는 둘다 2.1G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지국을 두 통신사 모두 새로 만들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WCDMA를 사용하는 통신사들의 통화품질 차이는 거의 없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리비젼A를 사용하는 LGT같은 경우에는 2G시절 사용하던 기지국과 그리고 작년부터 KTF와 공동으로 기지국을 사용하면서 통화품질이 매우 상향된 상태였지요. 그 상태에서 리비젼A기술을 이용한 3G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위의 통신사들과 대등하거나 3G에 있어서는 더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풀브라우징 서비스를 지원하는 LGT의 아르고폰으로 시현한 OZ화면(출처 LGT홈페이지)

 

세 번째로 서비스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WCDMA를 사용하는 통신사나 리비젼A를 사용하는 통신사 모두 영상통화는 기본적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영상통화 자체에 있어서는 질이 크게 차이가 나지가 않습니다. 다만 WCDMA를 사용하는 통신사같은 경우에는 영상통화가 불가능한 지역일때 전화가 꺼져버리지만, 리비젼A같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음성전화로 전환이 되는 면에서 편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인터넷입니다. 현재 3G에서의 휴대전화 무선인터넷은 풀브라우징부터 유자드웹을 이용한 제한적 풀브라우징 그리고 일반적인 방식의 휴대전화 인터넷 까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서비스를 설명하자면 풀브라우징방식은 현재 LGT에서만 서비스하고 있구요. LG전자에서 나온 아르고폰에 한해서만 서비스가 되고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햅틱또한 풀브라우징이 되지 않는가라고 물으시지만, 햅틱폰은 풀브라우징이 아닌 유자드웹을 이용한 웹뷰어방식이랍니다. 단 외국에서 시판중인 아이폰풀브라우징 방식이랍니다.)

 

그 외 다른 통신사와 다른 LGT의 휴대전화는 유자드웹을 이용한 웹뷰어 브라우징을 이용하여 이미지형식으로 웹페이지를 다운받아 보기 때문에 댓글이나 게시물 작성등을 할 수가 없지요. 대신에 속도는 빨라요^^ 반면에 풀브라우징 방식의 무선인터넷은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형태를 할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 엑티브엑스를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는 제대로 서비스가 되지 않지만 이 부분은 유자드 웹을 사용하는 다른방식의 무선인터넷도 사용을 할 수가 없답니다. 그리고 인터넷 속도가 유자드웹보다는 상대적으로 느리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부분은 2G시절의 무선인터넷과 비슷한 수준이 랍니다.

 


햅틱폰 UI의 모습(출처 애니콜 홈페이지)

 

그럼 총체적으로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핸드폰을 구입하시기전에 3G방식에 대해 의문을 가지시고 어디로 가야 좋을까라고 생각들을 많이 하실겁니다. 그렇다면 제가 위에서 서술한 통화품질, 서비스, 속도 그리고 가격등을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찾으셔서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이끌어 내시는게 가장 좋을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핸드폰을 구입하시기전에 미리 인터넷으로 동호회등이 활성화 되어있으니 한번쯤 알아보시고 가는것이 좋은 방법이 아닐까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더운 여름 무사히 잘보내시구요ㅎㅎ

다음번에는 인터넷 정보보호에 관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참고자료

LG텔레콤:http://www.lgtelecom.com/

SK텔레콤:http://www.sktelecom.com/

KTF:http://www.ktf.com/

싸이언 홈페이지: http://www.cyon.co.kr/

애니콜 홈페이지: http://www.anycall.com/index.jsp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