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9.01 03:33

독도 그리고 안용복 (독도랑 캐릭터를 아시나요?)


- 2008. 7.20   asia today 기사 中


        


독도에 대한 논란이 또다시 대한민국을 강타했다. 기록만 보아도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독도에 대한 기록을 간단히 살펴보면, 독도에 관한 기록은 한국이 훨씬 앞선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지증왕 13년(512년)하슬라주(현재의강릉)군주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벌했다.

반면 일본은 시마네현 홈페이지에 독도에 관한 최초의 기록으로 1849년 프랑스 포경선 리앙쿠르호가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를 발견했다고 적어놨다. 한국이 무려1337년이나 앞선다.


그러나, 일본은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부르면서 분쟁을 일으키고 있다.

일본의 독도에 대한 탐욕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부터이다. 이 당시, 우리의 독도를 지켜낸 사람이 바로 안 용 복 이다.

숙종 때 어민 출신의 민간 외교가 안용복은 1693년(숙종19년)과 1696년 두 차례에 걸쳐 발생한 최초의 한.일 독도 분쟁에서 독도와 울릉도를 우리 땅으로 지켜냈다. 안용복의 사례는 한 개인이 이웃나라 정부를 상대로 외교전을 펼쳐 승리를 거둔 것으로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사건이다.


위에 기사를 읽으면서 다른 내용보다 내 눈에 띄었던 것은 바로 "안 용 복" 이라는 이름이었다.

물론 조선시대의 인물이기에 현재의 독도에 대한 논란과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

하지만 우리가 독도 지킴이 안용복의 기념관을 이제서야 만든다는 것은 너무 늦은감이 없나싶다.

사실, 독도에 대한 논란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기에 이것은 더욱 더 심각하게 받아드릴 일이다.


이것은 독도랑과 여섯친구들이라는 캐릭터이다. 혹시 이 캐릭터들의 이름을 아시는지.. ?

 

여기엔 안용복(안장군)을 비롯해,1950년대 독도를 수호한 독도 의용수비대 홍순칠 대장(홍대장)을 상징한 캐릭터 등이 그려져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독도에 대한 문제를 관심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예와 같이 적극적으로 "독도는 우리땅이다" 라고 알릴 수 있는 기반도 함께 마련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독도관련사진 : www.ko2ja.co.kr

*독도랑 : www.gyeongbuk.go.kr 

*캐릭터출처 : www.dokdo.go.kr (사이버독도)

                     


                                                

 

 


 

Written by 대학생사이버건국내각 외무부 정책보좌관 이경민

 


http://blog.naver.com/mofa60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