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26 21:00

대한민국의 국호, 연호에 대해 알아보아요~!


국호연호를 알아볼까요? 먼저 국호부터 살펴봐요.


국호란 나라를 부르는 이름이에요. 우리나라의 정식 국호는 대한민국(大韓民國)입니다. 편의상 약칭으로 대한(大韓)또는 한국(韓國)을 사용하기도 해요. 영어로는 REPUBLIC OF KOREA 라고 표기해요.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여권에서 자주 보셨죠? ^-^ 프랑스어로는 Republique de Coree, 독일어로는 die Republik Korea가 정식 표기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한민국 국호자유와 독립을 위해 세운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정신을 정통으로 이어받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자신의 이름을 누군가가 틀리게 바꿔서 부른다면 기분이 좋지 않겠죠? 우리도 이제부터 우리나라의 이름을 정확하게 불러주자고요.

 

그다음은 연호에요. 연호는 나라에서 표기하는 연도를 말해요. 대한민국은 1948년 9월 25일부터 1961년 12월 31일까지 단국기원을 연호로 사용했어요, 단국기원은 줄여서 단기○년 이라고 불러요. 참고로 올해는 단기 4341년이랍니다. 하지만 1962년 1월 1일부터 현재까지는 단국기원 대신 서력기원을 사용하고 있어요. 서력기원과 단군기원의 차이는 2333년이고요, (서력기원으로 따진 2008년이 단국기원으로 따지면 4341년이 되는 거죠.) 서력기원은 세계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서력기원을 공문서등에 공용연호로 사용해요. 물론 단국기원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아니고요, 학계나 종교계에선 단국기원도 사용 한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단군기원과 비슷한 자국의 특수 연호와 서력기원을 같이 사용하는 나라로는 일본, 태국, 사우디아라비아가 있어요. 조금 어렵죠? ^^;; 우리나라는 현재 서력기원을 사용한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네요.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