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26 20:30

대한민국의 국화 무궁화에 대해 알아보아요~!

우리나라의 국화 무궁화

 

무궁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무엇일까요?? 애국가의 가사에 출연하는 무궁화 , 초/중/고등 학교 교정에서 쉽게 볼수 있는 꽃, 그리고 우리나라 국화 등 많은 것들이 떠오릅니다. 소중하고 우리에게는 뜻 깊은 무궁화 그렇지만 너무 쉽사리 지나쳐가고 무관심해지는 가는 대한민국의 국화에 대해서 대해서 대해서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무궁화
의 뜻은 영원히 피고 또 피어서 지지 않는 꽃’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 뜻은 우리생활 이곳저곳에 반영되고 있어요. 저도 무궁화에 대해서 알아가면서 놀라운 사실 중 하나는 무궁화의 역사가 참으로 오래되었다는 점에 놀라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민족이 무궁화에 대한사랑은 단군과 환웅이 있던 시대인 고조선보다 더욱 거슬러 올라가게 되고, 이 무궁화 ‘하늘나라의 꽃’으로 귀하게 여겨졌으며 신라는 스스로 근화향 즉   무궁화의 나라라 칭하다네요. 또한 중국에서도 역시 오래 전부터 무궁화가 피고 지는  군자의 나라라 칭송하였다고 하니 우리 민족의 무궁화에 대한 사랑이 얼마나 대단 했던지 알 수 있으실 거에요. 그렇게 세월이 흘러 우리 민족과 함께해 온 무궁화는 조선말 개화기를 거치면서 애국가에 삽입된 후 더욱 국민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아오게 되네요. 다 아시죠??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우리 민족의 아픔인 일제의 억압 속에서도 무궁화는 한결같은 사랑이 계속되고, 광복 후에는 자연스럽게 나라꽃으로 자리 잡게 되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민족의 높은 지위에 있던 여인들이
                                             사용하던 고급 거울 (동경; 銅鏡)로 이 거울 전체가
                                               무궁화 모양을 본 따서 만들어 놓았습니다.>

무궁화는 무려 1백여 품종의 무궁화가 전 세계에서 자라고 있으며 꽃 색깔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어요. 단심계, 배달계, 아사달계 등 다양한 이름이 있으며, 우리가 자주 접하는 무궁화는 꽃잎 중앙에 붉은 꽃심이 있는 단심계 홑꽃으로 이 품종이 대한민국의 국화인 무궁화 입니다. 

우리가 무궁화 꽃을 볼 수 있는 시기는 7월 초순부터 10월 하순까지 매일 꽃을 피워 보통 한 그루에 2천~3천 송이의 꽃이 피며, 옮겨 심거나 꺾꽂이를 해도 잘 자라고 공해에서도 강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요. 이 무궁화의 특성처럼 우리 민족의 무궁한 발전과 번영을 기원하는 마음이 잘 나타나있는 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오래된 역사와 우리 민족의 사랑을 받아오며 영광과 수난을 함께해온 무궁화를 더욱   사랑하고 잘 가꾸어 무궁화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우리 모두 오늘 집 가까이에 있는 무궁화를 한번쯤 보면서 무궁화에 담겨져있는 우리 민족의 뜻을 되세겨 보았으면 하네요. ^^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